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안녕하세요.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일이 또 다가왔어요. 18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쑥떡 미스터리라고 해서 첨에 무슨 소린가 했는데 故 김경숙 씨 사망 사건의 미스터리(보험사기)에 관한 이야기를 다뤘어요. 잊을만하면 보험사기, 사망보험금 이야기는 빼놓을 수 없는 레퍼토리인데요. 익숙하지만 점점 수법이 진화되고 과감해지는 것 같아요. 그것이 알고 싶다 쑥떡 미스터리 편 예고편 같이 볼까요?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지방의 노포들이 즐비한 한 골목에서 누군가의 죽음과 관련된 흉흉한 소문들이 수년째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한 건물에서는 아이들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고, 또 다른 가게에서는 사고로 자식을 잃은 사장님이 있었던 탓이었습니다. 이웃들은 2017년 늦여름에 전해진 한 여자의 비보 또한 이 동네에서 벌어진 또 하나의 우연한 죽음인 줄로만 생각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2017년 9월, 사망한 여성의 이름은 김경숙. 그는 시장 골목 끝자락에서 본인 명의의 작은 민속 주점을 홀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넉넉지 못한 형편에 가족 없이 혼자 지내던 그가 외로이 고독사한 것으로 생각했어요. 이웃들은 그가 가게 한쪽의 작은방에 기거하면서도 낮과 밤으로 열심히 사는 모습을 아름답게 기억하며 그의 죽음을 안타까워할 뿐이었는데요. 이는 그의 죽음 뒤에 잇따른 두 가지 소문이 들리기 전까지 일이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사전 녹화에서 제작진이 만난 김경숙 씨의 이웃은 "이상하다고 생각했지. 떡이 아무리 얹혔다고 해도 연속극에나 그런 게 있지. 나이가 오십몇 살인데 떡이 얹혀서 죽냐"고 말했는데요.

사망 당시 故 김경숙 씨의 식도와 위장 등 시신에서는 물론 현장에서도 먹다 남은 쑥떡이 발견됐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놀라운 것은 그 앞으로 거액의 사망보험이 가입됐다는 사실! 경찰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故 김경숙 씨는 총 12개 사에서 17개의 상품에 가입했고, 이로 인해 사망할 경우 수익자가 총 58억 6천만 원의 보험금을 수령하게 된다는 사실이였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김경숙 씨의 소박한 모습을 기억하던 주민들은 이 거액의 보험금 존재를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장사가 잘되지 않아 낮에는 다른 가게에서 아르바이트하고 동료에게 돈을 꾼 적도 있었다는 故 김경숙 씨. 대체 그는 짧은 기간에 왜 그렇게 많은 보험에 가입해야 했던 걸까요. 그리고 혼자 살며 형편이 넉넉지 못했던 그가 어떻게 매달 거액의 보험금을 낼 수 있었을까.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거액의 보험금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난 얼마 후부터 김경숙 씨의 사망보험금을 받게 될 인물에 대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수익자로 지정된 사람은 김경희(가명) 씨. 김경숙 씨의 오랜 친구라고 했는데요. 제작진은 거액의 보험금에 대한 내막을 알고 있을 사람인 김경희(가명)를 찾아 나섰어요. 그 과정에서 만난 사망한 故 김경숙 씨의 형제자매들, 그리고 오래전 이별한 남편과 성인이 된 자녀의 이야기들은 해당 사건을 더욱 이해하기 어렵게 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김경숙 씨의 딸은 "2019년 2월에 경찰이, 엄마 앞으로 된 보험을 알아보라고 해서 내역을 뽑았는데, 보험금이 엄청 많이 나오더라고요. 김경희(가명, 보험금 수익자)라는 이름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엄마랑 이름이 비슷해서 당연히 이모인 줄 알았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딸은 제작진과 함께 오래전 이별한 엄마의 흔적을 찾아 나서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엄마가 어떻게 사망하게 된 것인지 늦었지만 스스로 이해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는데요.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동사무소부터 보험사, 은행, 경찰서 심지어 어머니가 졸업한 학교까지 방문해서 확인하게 된 것은 엄마가 중학생이었던 시절부터 늘 엄마 주변에 존재한 한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게다가 엄마의 이름으로 발급받은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처음 들어보는 그 사람의 이름이 자매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친구에서 자매가 된 인물인 김경희(가명)와 그 가족들은 김경숙 씨를 입양한 사실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까. 그들은 사망한 엄마가 겪고 있던 고된 인생에서 항상 엄마의 곁을 지켜주던 또 하나의 가족이었던 걸까.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18일  '그것이 알고 싶다'는 故 김경숙 씨의 사망 사건과 그녀의 사망보험금 58억이 남긴 미스터리를 그녀의 딸과 함께 추적해 보는 시간은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사망 보험 가입, 변경 시스템의 허점 및 개선책을 시청자들과 공유한다고 하네요.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보험금 사기와 사망 금을 노린 살인사건과 같은 이야기는 많이  친구가 이런 식으로 사건을 벌인 일은 드문 케이스 같긴 합니다. 글을 쓰면서도 약간 소름이 돋았어요. 생활고에 허덕인 사람이 보험을 저렇게 무리하게 넣었을까 싶은 의문이 많이 드네요. 방송을 실제로 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겠죠? 오늘 다 같이 본방 사수 해봐요. 그럼 안뇨오오오옹.


그것이알고싶다-군포빌라

 


'TV 이야기-TV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것이알고싶다-쑥떡미스터리  (2) 2020.04.18
그것이알고싶다-군포빌라  (6) 2020.04.03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